비파열성 뇌동맥류

비파열성 뇌동맥류는 뇌 혈관의 일부가 혹 모양으로 부풀어 오른상태에서 출혈을 일으키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증상이 없이 병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뇌도크(Brain Dock)에서도 지적되는 경우가 많은 질병입니다.

목차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항목으로 이동합니다.

개요

비파열성 뇌동맥류는 뇌 혈관의 일부가 혹 모양으로 부풀어 오른상태에서 출혈을 일으키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증상이 없이 병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뇌도크(Brain Dock)에서도 지적되는 경우가 많은 질병입니다. 비파열성 뇌동맥류는 한국에서도 전체인구 중 약 2% 정도로 발견되고 있으며, 본인도 모르게 출혈없이 그대로 병이 진행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의 필요성과 치료법에 대해 충분히 알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

동맥류는 혈관이 갈라진 부분(분기)에나타나기 쉽습니다. 혈관이 갈라지게 되면, 혈류가 눌려져 차츰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비파열성 뇌동맥류의 발생 원인은 불분명 하지만, 흡연과 잦은음주를 경험 하는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이나 지주막하출혈 등의 가족력을 ​​가진 사람도 발병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여성은 남성보다 발병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비파열성 뇌동맥류는 앞서 말씀드린대로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뇌도크(Brain Dock) 등 MRI 검사를 실시 하게될때 우연찮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물건이 두개로 보이는 증상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비파열성 뇌동맥류는 파열하고 출혈을 초래하는 것으로, 지주막 하 출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주막하 출혈이 발병하면 지금까지 경험 한 적이 없을 정도로 매우 강한 두통이나 메스꺼움, 구토, 의식 소실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검사 및 진단

비파열성 뇌동맥류는 CT검사 나 MRI검사 등의 영상 검사를 통한 진단이 실시됩니다. 영상 검사에서는 비파열성 뇌동맥류의 위치나 크기, 모양, 굴곡의 유무 및 개수 등을 확인하고 자세한 진단을 받게 됩니다.

영상 검사에서 얻은 정보는 치료 개입을 할지에 대한 여부나 접근방법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치료

비파열성 뇌동맥류는 출혈을 일으키는 것 만으로도 생명을 위협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파열이 되지않고 그대로 경과가 된다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병을 발견하게 될 경우에 우리는 치료 개입을 할 것인지 아니면 치료 개입을 하지 않고 경과만 관찰할 것인지에 대한 여부를 판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이 내려질 경우에 상황에 맞게 치료를 하게 됩니다.

뇌동맥류의 치료는 수술에 따라 두개부를 절개하여 바깥에서 치료하는 '개두수술'과 두개부를 절개하지 않고 혈관내에서 치료하는 '혈관내 치료'로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두 치료 방법에도 장단점이 존재하기때문에, 의사와 상담하여 현재 상황을 판단하여 치료 방침이 결정됩니다.

비파열성 뇌동맥류의 관련뉴스

비파열성 뇌동맥류의 태그

진료과
부위
  • 두경부 > 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