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막하출혈

뇌 지주막 아래 부분에 출혈이 일어나는 질병

목차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항목으로 이동합니다.

개요

지주막하출혈은 뇌의 표면에서 지주막 아랫층에 있는 동맥에 생긴 혹(동맥류)이 찢어져 지주막하에 출혈이 일어나는 질병입니다.

뇌경색,뇌출혈, 지주막하출혈을 흔히 말해 "뇌졸중"라고 부릅니다. 지주막하출혈은 뇌졸중의 약 10% 정도입니다. 다만, 혈관이 굵기때문에 일반적인 출혈보다 정도가 강하고 다른 뇌졸중과 비교하여 생명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원인

지주막하출혈은 뇌동맥류 (뇌에 생긴 동맥류)가 파열이 되어 발생합니다. 뇌동맥 류는 혈관이 갈라지는 곳에 생기기 쉽지만, 원인은 분명하지 않습니다. 현재에 이르러 위험 요인으로 추측하는 것은 바로 다음 네 가지가 지적되고 있습니다.

・ 고혈압

・흡연

・ 과도한 음주

・ 가족력

증상

지주막하출혈이되면 갑작스레 심한 두통과 구토가 일어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지주막 출혈의 징조는 '가벼운 두통'과 '안구 신경 마비'를 들 수 있지만, 반드시 이러한 징조가 보인다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또한 지주막하출혈은 출혈량이 많고 심한 경우에는 의식이 없어지거나, 돌연 빈사 상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사 및 진단

증상이나 진찰에서 지주막하출혈을 의심 할 경우에는 즉시 두부 CT 검사를 실시하여 진단해야합니다. 의식 장애가 생각보다 심하지않고 CT 검사 결과로 심한 출혈이 보이지 않다면 수술을 위한 검사를 실시하게됩니다. 구체적으로는 혈관 내 카테터를 이용한 뇌 혈관 촬영이나 조영제를 사용한 머리 CT 검사를 실시하여 원인이 되는 파열된 동맥류의 위치와 모양, 크기 등을 파악하게됩니다.

치료

지주막하출혈은 매우 위험한 질환이므로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 집중치료 및 응급 수술이 필요합니다.

집중치료

집중 치료는 호흡과 순환을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해 혈압을 적절한 값으로 제어하게 됩니다. 또한 의식 장애가 심하여 호흡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인공호흡을 통해 관리하게됩니다.

긴급수술

응급 수술은 파열 된 동맥류를 막고 동맥류의 출혈을 방지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수술 방법은 주로 다음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클리핑법(clipping; 개두 수술)

・코일법 (coiling; 혈관 내 수술)

클리핑법(clipping; 개두 수술)

클리핑법은 수술실에서 머리뼈를 열어 현미경을 사용하여 출혈의 원인이 되는 뇌동맥류를 금속 클립으로 찝어고 동맥류를 잡아서 재출혈을 방지합니다.

코일법 (coiling; 혈관 내 수술)

코일법은 동맥에 카테터를 사용하여 원인이 되는 뇌동맥류 속에 얇은 금속 코일을 넣어, 안쪽을 채우는 방법입니다.

지주막하출혈의 관련뉴스

지주막하출혈의 태그

진료과
부위
  • 두경부 > 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