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증

인유두종 바이러스(HPV)는 성관계 경험이있는 여성의 절반 이상이 평생에 한 번은 감염된다고하는 일반적인 바이러스이지만,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을 비롯하여 항문암, 질암 등의 암이나 사마귀 등 많은 질병의 발생 과 관련되어 있다고 합니다.

목차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항목으로 이동합니다.

개요

인유두종 바이러스(HPV)는 성관계 경험이있는 여성의 절반 이상이 평생에 한 번은 감염된다고하는 일반적인 바이러스이지만,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을 비롯하여 항문암, 질암 등의 암이나 사마귀 등 많은 질병의 발생 과 관련되어 있다고 합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많은 종류가 존재하고 그 중 일부의 유형이 암과 관련이있는 것으 로 밝혀져 있습니다.

개요 내용특히 최근에는 젊은 여성의 자궁 경부암 발생이 늘고있으며, 한국에서의 자궁 경부암 발병 수는 매 년 3000명 이상, 하루 평균 2~3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바이러스가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그대로 자궁 경부에 머무르 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랜 기간 사라지지 않고 감염된 상태로 있으면 자궁 경부암이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 다. 첨규콘딜롬은 자궁경부암보다 단기간의 감염으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 경부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비교적 치료하기 쉬운 암이지만, 진행된 경우에는 치료가 어렵습니다.

원인

성행위를 통해 감염되는 성병바이러스입니다. 생식기(자궁 경부 등)의 미세한 상처에서 일부 세포에 침입해 세포 내에 잠복합니다(잠복 감염). 감염된 세포가 장기간에 걸쳐 변화하여 바이러스 증식이 일어나 이형 세포(전암 병변의 근원이되는 세포)가 형성되어 버립니다.

첨규콘딜롬은 점막형HPV 중 저위험군에 감염되면 성기 주변에 생기는 양성사마귀입니다.

증상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에서 가장 주의해야할 질병은 자궁 경부암입니다. 또한 첨규콘딜롬은 양성 질환이지 만,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 경부암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의 장기간 감염으로 암 세포가 형성되지만, 암세포가되기 전단계로 이상세포(전암 병 변)가 서서히 증식합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세포는 정상 세포보다 약한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생리 이외에 부 정 성기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첨규콘딜롬

성기 주변에 사마귀가 다발합니다. 사마귀 모양은 앞부분이 뾰족한 독특한 모양이며, 닭 볏 모양과 콜리플라 워 모양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여성에게는 대음순, 소음순, 질, 자궁 경부, 항문주위나 외요도구(소변이 나오는 부분)에 발생합니다.

검사 및 진단

자궁 경부암

HPV가 자궁 경부에 감염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자궁 경부를 문질러 세포를 채취하여 특수 검사 방법에 의해 바이러스의 DNA를 검사합니다. 마찬가지로 바이러스의 유형(고위험군과 저위험군의 판별)에 대해서도 검사가 가능합니다. 모두 특수 검사이기 때문에 그 자리에서 즉시 결과를 낼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1~2주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첨규콘딜롬

대부분의 경우 사마귀의 위치와 모양을 확인하는 것으로 진단할 수 있지만 확진을 위해서는 절제한 병변으로 병리검사를 실시합니다. 이 병리 검사도 결과가 나오기까지 보통 1~2주 정도가 걸립니다.

치료

자궁 경부암

전암 병변을 포함하여 질병이 발견 된시기에 따라 치료방법이 크게 달라집니다. 전암 병변은 진행 상황에 따라 3단계로 구분되는데 CIN3의 경우, 일반적으로 수술 요법이 고려됩니다.

자궁경부 원추 절제술이라는 수술은 예전부터 실행되고 있으며, 병변을 가장 확실하게 절제할 수 있는 수술 입니다. 전신 마취를 한 후, 전기 메스 등을 사용하여 자궁 경부의 일부를 원추형으로 잘라내는 수술입니다.

한편, 당일퇴원이 가능한 조치도 있습니다. 레이저나 특수기구를 사용하여 자궁 경부의 일부를 잘라내거나 증산시키는 방법입니다. 간편하고 전신 마취가 불필요한 경우도 많으며, 단시간에 끝나지만 원추 절제술보다는 확실 성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진행된 자궁 경부암의 경우에는 전혀 다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첨규콘딜롬

절제, 외용약(크림)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병변의 위치나 크기, 임신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해야하기 때문에 담당 의사에게 치료 방법을 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증의 관련뉴스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증의 태그

진료과
부위
  • 골반 > 여성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