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형성고관절증

변형성 고관절증은 고관절을 구성하는 뼈와 관절 연골에 이상이 생기는 것으로, 관절 연골의 감소, 뼈의 변형을 초래하는 질병입니다. 병의 진행에 따라 관절 통증과 움직임에 제한이 생겨 일상 생활에도 지장이 생기게됩니다.

목차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항목으로 이동합니다.

개요

변형성 고관절증은 고관절을 구성하는 뼈와 관절 연골에 이상이 생기는 것으로, 관절 연골의 감소, 뼈의 변형을 초래하는 질병입니다. 병의 진행에 따라 관절 통증과 움직임에 제한이 생겨 일상 생활에도 지장이 생기게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점차 악화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적절한 시기에 치료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통증이 없어도 정기적으로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 경과를 관찰하면서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

고관절은 둥근 공 같은 대퇴골의 골두와 골반 쪽에 그릇모양의 관골구가 합쳐져 구성되어 있습니다. 발육시 고관절의 맞물림이 좋지않거나, 노화에 의해 관절 연골이 닳으면서 고관절의 부드러운 움직임에 장애를 주어 변형성 고관절증이 생깁니다.

발달성 고관절 이형성증

대부분은 선천성 고관절 탈구에 의한 것이므로 발달성 조기발견이 중요합니다. 국내에서는 2006년부터 영유아 건강검진 사업에 포함되어 검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발달성 고관절 이형성증이 발생한 모든 영유아에게 변형성 고관절증이 발병하는 것은 아닙니다.

노화에 의한 연골의 마모

노화에의해 연골이 약해지거나 연골의 마모로인해 변형성 고관절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장수, 고령화가 진행된 현대사회에서 변형성 고관절증 환자도 늘고 있습니다. 또한 변형성 고관절증 환자의 증가와 식생활의 서구화와의 관계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증상

변형성 고관절증은 전고관절증, 초기, 진행기, 말기의 4단계로 분류되고 변형의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릅니다.

초기 증상

사타구니와 엉덩이, 무릎 위쪽에 경직이나 묵직한 느낌이 있으며, 걷기 시작할 때나 장시간 걸을 때, 계단을 오르내릴 때 통증을 느끼게됩니다. 염증이 심한 경우, 고관절순에 손상이 있는 경우에는 초기에도 강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행 증상

진행기에서 말기로 진행되면서 통증이 심해집니다. 일상생활의 동작에도 제한이 늘어나기때문에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검사 및 진단

우선 증상의 진행 상황, 병력 등 정황을 물어 진찰합니다. 변형성 고관절증이 의심되면 엑스레이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아주 초기 단계에서는 가벼운 변화가 보이는 정도이지만, 중증도가 증가함에 따라 관절 간격이 좁아지거나 연골 아래의 뼈가 딱딱 해지는 등보다 명확한 변화가 보여집니다.

변형성 고관절증이 심하게 진행되면 관절 연골이 사라집니다. 이러한 형태의 변화는 CT검사나 MRI검사로 보다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변형성 고관절증의 치료는 환자의 나이, 원인이되는 병태, 또한 병세의 진행정도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됩니다. 발병 초기라면 보존 요법, 병이 진행 되어있는 경우는 수술이 이루어집니다.

보존 요법

발병 초기에는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부작용이 적은 소염진통제를 사용하면서 운동을 중심으로 한 보존 요법을 실시합니다. 이 때 운동에 의한 근력 강화, 근육 균형과 자세 개선, 적정 체중 유지 등의 생활지도가 병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

변형성 고관절증의 수술에는 크게 절골술과 인공 고관절 치환술이 있습니다.

● 절골술

절골술은 관절 주변의 뼈를 자르고 관절의 교합을 맞추어 연골이 닳는 것을 방지하는 수술입니다. 절골술 중에서도 관골구회전 골절술이 비교적 잘 선택됩니다.

이 수술은 연골이 닳아 병이 진행되는 것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관골구가 얕은 경우, 관골구의 일부 뼈를 잘라내고 바깥쪽으로 밀어 단단히 겹쳐질 수 있도록합니다. 절골술은 자신의 관절을 남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인공 고관절 치환술

그러나 절골술에는 단점도 있기 때문에 환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 인공 고관절 치환술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인공 고관절 치환술을 하게 되었을 경우, 주의해야 할 합병증의 설명과 수술 후 피해야 할 자세 등을 지도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고관절은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수술 후 담당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기적으로 검사가 필요합니다.

● 인공 고관절 치환술 후 재수술

예전에는 20년이 경과하면 약 60%의 환자에게 느슨함이 발생하고 그 중의 절반이 재수술을 받았지만, 현재는 마모에 강한 임플란트가 개발되어 인공 고관절의 수명연장이 기대되어지고 있습니다.

변형성고관절증의 관련뉴스

변형성고관절증의 태그

진료과
부위
  • 골반 > 고관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