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부고환염

급성 부고환염은 요도로부터 정관에 세균이 침입해 생기는 역행성 세균 감염입니다. 35세 미만의 활발한 성생활을 하는 남성에게는 성병과 함께 발병하는 경우가 많으며, 고령자에게는 전립선 비대증이나 신경인성 방광 등 하부 요로 질환을 기반으로하는, 대장균을 비롯한 일반 세균류 의한 것이 많습니다.

목차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항목으로 이동합니다.

개요

급성 부고환염은 요도로부터 정관에 세균이 침입해 생기는 역행성 세균 감염입니다.

35세 미만의 활발한 성생활을 하는 남성에게는 성병과 함께 발병하는 경우가 많으며, 고령자에게는 전립선 비대증이나 신경인성 방광 등 하부 요로 질환을 기반으로하는, 대장균을 비롯한 일반 세균류 의한 것이 많습니다.

원인

청장년기의 급성 부고환염은 성병에 의한 것이 대부분으로, 특히 클라미디아와 임균에 의해 발병합니다. 고령자는 전립선 비대증이나 신경인성 방광 등 배뇨 장애에 의한 경우가 많으며, 또한 요도 카테터 및 경요도적 절제수술 등 요도관련 수술에 의해 발생하기도합니다.

증상

오한, 전율과 함께 발열, 그늘 음낭 내의 종창 및 동통, 발적이 일어납니다. 음낭통의 경우 고환염전증과의 구별이 중요합니다. 고환염전증인 경우에는 고환의 염전을 되돌리기 위해 응급 수술이 필요합니다.

또한 배뇨 시의 통증, 빈뇨, 잔뇨감 등 방광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환내의 염증을 일으켜 음낭수종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클라미디아가 원인인 경우, 붓기는 부고환에 국한적인 이상이 발생하며 음낭 전체가 붓는 경우는 많지 않고 증상도 비교적 경미합니다.

검사 및 진단

우선 소변 검사를 실시하여 소변에 고름이나 세균 등이 섞여 있는지 검사합니다. 그 다음 일반 세균 배양 검사를 실시하여 원인 균을 검사합니다. 일반적으로 배뇨 도중의 소변을 채취하여 검사하지만 드물게 직접 부고환에 바늘을 찔러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청장년기의 환자에게는 성병이 의심되는 경우, 임균과 클라미디아 검사를 합니다. 이 경우 혈액 검사에서 세균성으로 백혈구 증대와 CRP상승 등 염증 반응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만성 부고환염으로 전환되면 부고환이나 정관, 고환의 촉진소견이 중요해 집니다. 결핵에 의하여 부고환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필요에따라 소변 내의 결핵균의 검출이나 요로 조영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치료

청장년기에 발생한 경증~중증의 급성 부고환염은 클라미디아에 항균작용을 가지는 항생제를 투여하며, 고령자에게는 일반 세균에 대한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증상이 비교적 가벼운 경우 내복약으로 치료 가능하지만, 심한 경우에는 주사의 투여가 필요합니다.

급성 부고환염증이 진행되면 농양이 생길 수 있으며, 이 경우 고름 적출이 실시될 수 있습니다. 국소부위의 냉암법이 중요하며 음낭의 고정, 냉각도 효과적입니다. 그 외, 휴식과 음낭거상, 소염 진통제를 필요에 따라 처방합니다.

급성 부고환염의 관련뉴스

급성 부고환염의 태그

진료과
부위
  • 골반 > 남성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