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암

전립선암은 방광에 인접한 요도를 둘러싸고있는 전립선이라는 장기에 생긴 악성 종양입니다. 고령의 남성에게 많이 발병하며, 최근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조기 발견이 중요하지만 전립선암은 비교적 진행이 느리고, 고령자에서는 생명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도 있어 치료로 인한 신체 기능 저하를 염려하여 어느 한 쪽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목차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항목으로 이동합니다.

개요

전립선암은 방광에 인접한 요도를 둘러싸고있는 전립선이라는 장기에 생긴 악성 종양입니다. 고령의 남성에게 많이 발병하며, 최근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조기 발견이 중요하지만 전립선암은 비교적 진행이 느리고, 고령자에서는 생명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도 있어 치료로 인한 신체 기능 저하를 염려하여 어느 한 쪽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원인

전립선암의 원인은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으며 안드로겐이라는 남성 호르몬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2018년 5월 기준). 안드로겐은 고환과 부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입니다.

또한 전립선암의 위험을 증가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들 수 있습니다.

- 고령
- 지방과 당분이 많은 식생활
- 유전적 요인

증상

전립선암 초기는 특징적인 증상이 없습니다. 하지만 전립선비대(전립선이 커지는 것)가 동시에 발병하는 경우에는 소변이 나오지 않거나 배뇨 후 개운하지 않음, 밤중에 화장실에 서있는 횟수가 많아짐, 화장실에 가기까지 소변을 참을 수 없어서 소변이 새어 버리는(요실금) 등의 증상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립선암이 진행하면 혈뇨나, 뼈에 전이되어 요통 등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통때문에 뼈검사를 받고 전립선암을 발견하거나 폐 전이 이후 전립선암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사 및 진단

전립선암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채혈에 의한 PSA검사와 직장 검사를 실시합니다. 직장 검사는 환자를 눕힌 뒤, 의사가 항문에 손가락을 넣어 직장의 앞쪽에있는 전립선을 촉진하는 방법입니다. 촉진으로 전립선암의 특징인 전립선의 딱딱함과 울퉁불퉁하며 탄력이없는 등의 소견을 확인합니다.

또한 사진에 의한 평가를 하기 위하여 초음파검사나 단순 MRI검사, 암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전신 CT검사나 뼈스캔 등을 하기도합니다.

한편, 전립선암으로 진단 된 후 경과를 판단하기위한 중요한 검사는 채혈에 의한 PSA(전립선 특이 항원)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재발의 유무나 진행 여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또한 PSA는 지자체에서 실시하는 검진에서도 측정되고있으며, PSA값이 높은 경우에는 전립선암을 확인하기위한 정밀 검사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전립선암이 강하게 의심되는 경우에는 전립선 생검(생체에서 조직 등을 떼어낸 검사), 병리 검사를 실시하여 확진 및 암의 진행 정도를 확인합니다.

치료

전립선암의 치료는 다음과 같이 암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로 수술, 방사선 요법, 호르몬 요법의 3가지 치료법을 조합하여 치료합니다.

국한성 전립선암 중 낮은 위험군에 대한 치료

국한성은 전립선암이 전립선 내에 머물러있는 상태입니다. 이런 상태의 환자에 대해서는 PSA감시 요법과 수술, 방사선 요법, 호르몬 요법 등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국한성 전립선암의 중간 위험군 및 고위험군에 대한 치료

국한성 전립선암의 중간 위험군 및 고위험군 환자에 대한 치료는 수술과 방사선 요법이 위주가 됩니다.

고위험군은 수술을 하여도 재발 위험이 높기 때문에 방사선 요법이 중심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방사선 요법을 실시하는 경우, 방사선 치료 단독보다 호르몬 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생화학적 재발(PSA의 상승 등으로 다시 전립선암이 발견되는 것)의 비율이나 원격 전이(암세포가 처음 발생 한 위치에서 혈액과 림프액을 타고 다른 장기로 전이하는 것)의 발병률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군 환자에게는 각 치료를 병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소진행암에 대한 치료

국소진행암 환자에게는 방사선 치료와 호르몬 요법의 병용이 적용됩니다. 또한 수술을 하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로봇수술의 증가

최근에는 전립선암 수술에 로봇수술을 실시하는 시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전립선을 적출하는 경우, 주위에 무수한 혈관이 있기 때문에 수술이 어려우며 출혈량도 많습니다. 로봇 수술은 손끝을 더 정확하게 움직일 수 있어, 출혈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의 관련뉴스

전립선암의 태그

진료과
부위
  • 골반 > 남성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