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규콘딜롬

첨규콘딜롬은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에 의해 생기는 사마귀의 종류입니다. 첨규콘딜롬은 성행위를 활발하게하는 젊은 세대에게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사마귀 이외의 자각 증상은 없으며, 잠복 기간이 길기 때문에 감염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채 지낼 수도 있습니다.

목차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항목으로 이동합니다.

개요

첨규콘딜롬은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에 의해 생기는 사마귀의 종류입니다. 첨규콘딜롬은 성행위를 활발하게하는 젊은 세대에게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사마귀는 남녀 모두 주로 성기 외부에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마귀 이외의 자각 증상은 없으며, 잠복 기간이 길기 때문에 감염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채 지낼 수도 있습니다.

원인인 인유두종 바이러스(HPV)는 유전자의 형질에 따라 암으로 발전 될 가능성이있는 '고위험군'과 '저위험군'으로 분류됩니다. 고위험군은 자궁 경부암의 원인이되는 반면, 첨규콘딜롬은 저위험군인 HPV(6형, 11형)에 의해 발병합니다.

원인

첨규콘딜롬의 원인은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의 감염입니다. 첨규콘딜롬을 일으키는 인유두종 바이러스(HPV)는 저위험군인 6형과 11형입니다. 주로 감염된 사람과의 질내 삽입 성교나 항문 성교, 스킨십 등의 성적 행위로 전염됩니다.

드물게 어린 아이가 부모나 의료 종사자와의 접촉으로 감염되는 경우가 있거나, 출산 때 엄마로부터 감염된 아기의 목구멍에 사마귀가있는 경우(호흡기 유두종)가 있다고 합니다.

첨규콘딜롬은 감염에서 발병까지의 잠복기가 길고, 감염된 경우에도 사마귀가 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 성행위를 통해 감염을 확산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증상

첨규콘딜롬의 증상은 성기와 항문 주위에 생기는 사마귀입니다. 사마귀는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감염 후 몇 주부터 몇 달에 거쳐 나타납니다. 앞부분이 뾰족한 독특한 모양이며, 닭 볏 모양과 콜리플라워 모양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사마귀의 크기는 1~3mm 전후이며 점차 늘어납니다.

대부분의 경우 통증이나 가려움증이 없기 때문에 자각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성기 외의 부위에 생기면 어느 정도는 눈에 띄므로 조기에 발견하기 쉽지만, 남성의 요도 안쪽이나 가장자리, 여성의 질 내부에 생긴 사마귀는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발견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첨규콘딜롬과 비슷한 질환

첨규콘딜롬과 비슷한 질환으로는 남성의 진주양 음경 구진증(귀두의 가장자리부분을 따라 다발한 1mm 정도의 작은 결절)과 여성의 질 전정 유두종(질의 앞쪽과 소음순의 가장자리를 따라서 생기는 3~5mm의 작은 결절)이 있습니다. 모두 양성질환(선천적 인 것)이며, 치료의 필요성이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감별이 중요합니다.

검사 및 진단

첨규콘딜롬의 검사 및 진단은 일반적으로 문진과 회음부, 성기에 생긴 사마귀의 검사에 의해 실시됩니다. 여성에서는 자궁 경부암 등의 악성 종양과의 감별을 위해 자궁경부내시경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독 등 다른 성병을 합병하고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혈액 검사를 실시한 후, 주요 감염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치료

첨규콘딜롬의 치료 방법에는 수술요법과 약물요법이 있습니다. 병변의 크기, 수, 성질, 재발 경향, 치료이력 등을 근거로 수술 요법과 약물 요법 중 치료 방법을 선택합니다.

외과적 치료

외과적 치료는 외과적 절제, 전기소작 냉동 요법(액체 질소), 레이저 치료가 있습니다.

약물 요법

약물 요법은 항암 연고등에 의한 치료 방법입니다. 그 일례로는 이미퀴모드 5% 크림의 외용, 80~90%의 삼염화(이염화) 아세트산의 외용, 인터페론의 국소 주사가 있습니다.

예방

현재 사마귀의 치료는 확립되어 있지만, 어떤 치료를 해도 어느 정도는 재발되어 버립니다. 따라서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의 감염에 대한 예방이 중요합니다. 가장 확실한 예방은 백신입니다. 실제로 한국에서는 여성에 대해 4가 백신(HPV 6형, HPV 11형, HPV 16형, HPV 18형)이 승인되어 있습니다. 4가 백신은 자궁 경부암, 첨규콘딜롬 등 HPV관련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첨규콘딜롬의 관련뉴스

첨규콘딜롬의 태그

진료과
부위
  • 골반 > 남성기